블로그 이미지
하루, 글. 그림. 영상매체. 표현을 도와주는 기기들. 도전 중. 동화다아아
    동화다아아

    카테고리

    분류 전체보기 (176)
    잡담 (1)
    IT 기기-리뷰&뉴스 (7)
    리뷰 - 도서 (1)
    리뷰 - 영상 (0)
    리뷰 - 그림/음악 (1)
    내장형 하드웨어 (163)
    Total
    Today
    Yesterday

    - Client에서 종료메시지가 Server로 가고 close 되어 return 하게 한다.
    - Server에서 종료메시지가 Client로 가고 close 되어 return 하게 한다.

    이를 위해 sigaction()을 사용한다.
    int sigaction(int signum, const struct sigaction *act, const struct sigaction *oldact);

    // server.c
    #include<stdio.h>

    #include<stdlib.h>
    #include<string.h>
    #include<unistd.h>
    #include<sys/types.h>
    #include<sys/socket.h>
    #include<netinet/in.h>
    #include<arpa/inet.h>
    #include<signal.h>

    #define MAXCLIENT 3

    int iCNum = 0// 접속자 수(client number)
    int iaClient[MAXCLIENT]; // 접속 가능한 인원 수 - 소켓 번호를 가지고 있다.
    int iDs; // 디스크립터 저장

    void socketClose(int one);

    int main()
    {  
      int maxDs; // 파일디스크립터 설정을 위한 변수
      int iAccept; // accept 함수의 반환값 저장
      unsigned char ucBuf[256];
      
      fd_set fsStatus; // select()에 사용되는 소켓 식별자 셋
      int iCounter; // 반복문을 위한 변수
      int iAddSize; 
      int iRet;
      struct sockaddr_in stAddr; // 서버 주소 구조체
      struct sockaddr_in stAccept;
      struct sigaction stFuncInfo; // 시그널 핸들러를 지정하는 sigaction 구조체
      memset(&stFuncInfo, 0x00sizeof(struct sigaction)); // 구조체를  0으로 초기화 한다.
      stFuncInfo.sa_handler = socketClose; // socketClose를 핸들러 함수로 지정
      sigaction(SIGINT, &stFuncInfo, NULL); // Ctrl + C가 등록된다.
      
      iAddSize = sizeof(struct sockaddr_in);
      bzero(&stAddr, iAddSize); // 0으로 구조체 초기화  
      // TCP를 사용하여 스트림 소켓을 연다.(반환형은 int)
      // 첫번째 인자는 IP protocol family - 2층 선택
      // 두번째 인자는 TCP설정, 세번째 인자는 Transmission Control Protocol - 3층
      iDs = socket(AF_INET, SOCK_STREAM, IPPROTO_TCP);
      if(iDs<0// 예외 처리 - 소켓 생성에 실패했을 때
        {
        perror("socket() failed");
      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            return -10;
        }
      stAddr.sin_family = AF_INET; // socket()의 첫번째 인자와 같다.
      // 주소 변환
      iRet = inet_pton(AF_INET, "192.168.10.49"&stAddr.sin_addr.s_addr);
      if(iRet == 0)
      {
        printf("inet_pton() failed""invalid address string");
      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        return -100;
      }
      else if(iRet < 0)
      {
        perror("inet_pton() failded");  
      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        return -100;
      }
      // ip 출력  
      printf("IP : %s\n", inet_ntoa(stAddr.sin_addr));
      // 서버 포트(포트 문을 열어준다.)
      stAddr.sin_port = htons(3000); // 포트 3000번 연다.
              // 여기까지가 기본 세팅이며 client와 동일하다.
      
      // 여기부터 client와 달라진다.
      // 지역 주소에 바인드(bind-소켓에 이름을 묶는다.)
      // 소켓 세팅(윈도우 레지스트 함수랑 유사)
      if(0>bind(iDs, (struct sockaddr *)&stAddr, iAddSize))
      {
        perror("bind() failed");
      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        return -100;
      }
      // 소켓이 들어오는 요청을 처리할 수 있도록 설정(listen)  
      if(0>listen(iDs, 5)) 
      {
        perror("listen() failed");
        close(iDs);
        return -100;
      }

      maxDs = iDs+1// +1 하지 않으면 select가 한 비트 앞까지만 검사한다.
      while(1)
      {
        printf("현재 접속자 수 %d\n", iCNum); // 접속자 수 표시
        
        // 소켓 식별자 벡터를 '0'으로 초기화 하고 서버 소켓이 사용하도록 설정
        FD_ZERO(&fsStatus); // select()가 호출된후 매번 '0'으로 초기화
        // 랑데뷰 소켓(3번 셋트, 1로 체크해 준다.)
        // 그룹은 총 랑데뷰, 키보드, 커뮤니케이션(아래쪽)
        FD_SET(iDs, &fsStatus);  // 디스크립터, 소켓식별자 벡터
        FD_SET(0&fsStatus); // select가 0번(서버의 키보드 입력)까지 감시한다.
        // 접속 인원 체크
        for(iCounter=0;iCNum>iCounter;++iCounter)
        {
          FD_SET(iaClient[iCounter], &fsStatus);
          printf("iaClient[%d]=%d 사용자가 들어와 있습니다.\n", iCounter, iaClient[iCounter]);//
        }
        // 파일디스크립터, 입력, 출력, 에러, 타임아웃(감시하는 시간-NULL은 무한대기)
        // 해당하는 소켓에 입력이 없으면 BLOCK 된다.
        // accept는 select가 통과시켜 주어야 호출된다.
        iRet = select(maxDs, &fsStatus, NULL, NULL, NULL);
        printf("%d\n", iRet);
        if(0 > select(maxDs, &fsStatus, NULL, NULL, NULL))
        {
          perror("select() error... ");
          close(iDs);
          return -100;
        }
        printf("Select End\n");
        
        if(1 == FD_ISSET(0&fsStatus)) // 서버의 키보드 입력 확인
        {
          iRet = read(0, ucBuf, sizeof(ucBuf));
          ucBuf[iRet] = 0;
          printf("%s\n", ucBuf);
          
          for(iCounter=0;iCNum>iCounter;++iCounter)// 전체 접속 인원 검색
          {
            write(iaClient[iCounter], ucBuf, iRet);
          }    
          continue;
        }
        // 클라이언트의 연결을 기다림(accept-소켓에 연결을 받아들인다.)
        // accept는 소캣을 새로 만들어 소켓이 두개가 된다. 그리고 소켓에 번호(파일디스크립터)가 할당된다.
        // 위에서 만든 소켓은 랑데뷰 소켓(분류만 담당한다. 실제 일은 하지 않는다.)
        // 실제 통신이 시작된다. - 접속자가 늘어날때마다 소켓이 계속 생성된다.
        // 랑데뷰 소켓은 3번, 좀더 정확하게는 iDs)
        // 접속되지 않았던 유저가 접속하려하면 if문 안으로 들어간다.(accept 수행)
        if(1 == FD_ISSET(iDs, &fsStatus)) // return 값이 1이면 참
        {
          iAccept = accept(iDs, (struct sockaddr *)&stAccept, &iAddSize);
          if(0>iAccept)  
          {
            perror("accept() error");
            close(iDs); // 랑데뷰 함수를 닫는다.
            // 들어온 접속자 만큼 닫는다.- 접속자가 없으면 돌지 않는다.
            for(iCounter=0;iCNum>iCounter;++iCounter)
            {
              close(iaClient[iCounter]);
    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return -100;
    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// 접속 제한 인원보다 많이 들어 왔는가 확인
          if(MAXCLIENT <= iCNum)
          {
            write(iAccept, "Server is full connection\n"sizeof("Server is full connection\n"));
            close(iAccept);
            continue ;
    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// 중간에 빈 파일디스크립터로 생성되었을 경우에는 더하면 안되므로
          if(iAccept == maxDs)
          {
            maxDs = iAccept + 1
          }    
          iaClient[iCNum] = iAccept;
          ++iCNum;
          // 접속이 오면 상대방 IP가 출력된다.  
          // 파일로 생각하면 완전히 파일이 열린 상태
          printf("Client IP : [%s]\n", inet_ntoa(stAccept.sin_addr));
          // 다시 처음으로 돌아간다.
          continue ;
        }
        // 커뮤니케이션 소켓이면 위의 if문을 빠져나온다.
        printf("Communication socket input\n");
        // 들어온 쪽을 찾기 위해 열려진 부분을 모두 찾아야 한다.
        for(iCounter=0;iCNum>iCounter;++iCounter)// 전체 접속 인원 검색
        {
          // 사용자 소켓 번호 체크
          // 해당하는 Client에 1이 세팅되었는가(입력이 들어왔는가)
          if(1==FD_ISSET(iaClient[iCounter], &fsStatus))
          {
            // 저수준으로 읽는다. ucBuf의 길이를 알기 위해 iRet로 반환값을 저장한다.
            iRet = read(iaClient[iCounter], ucBuf, sizeof(ucBuf));
            if(iRet == 0// read의 반환값이 0이면 client 소켓이 종료된 것
            {
              close(iaClient[iCounter]);
              printf("iaClient[%d]=%d 사용자가 탈퇴하였습니다.\n", iCounter, iaClient[iCounter]);//
              --iCNum;
              iaClient[iCounter] = iaClient[iCNum];// 제일 마지막 디스크립터를 빠진 자리에 넣는다.
              if(iCounter == iaClient[iCNum]) // 제일 마지막 디스크립터 번호의 소켓이 나갔다면
             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--maxDs;
    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  continue;
    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ucBuf[iRet] = 0;
            printf("%s\n", ucBuf);
            for(iCounter=0;iCNum>iCounter;++iCounter)// 전체 접속 인원 검색
            {
              write(iaClient[iCounter], ucBuf, iRet);
            }    
          }
        }
      }
      write(iAccept, "pong"sizeof("pong"));
    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      close(iAccept);
      return 0;
    }

    void socketClose(int one)
    {
      int iCounter;
      for(iCounter=0;iCNum>iCounter;++iCounter)// 전체 접속 인원 검색
      {
        write(iaClient[iCounter],"server가 연결을 종료합니다.",sizeof("server가 연결을 종료합니다."));
        close(iaClient[iCounter]);
      }  
      close(iDs);

      exit(0);
    }



    // client.c
    #include<stdio.h>

    #include<stdlib.h>
    #include<string.h>
    #include<unistd.h>
    #include<sys/types.h>
    #include<sys/socket.h>
    #include<netinet/in.h>
    #include<arpa/inet.h>
    #include<signal.h>

    #define MAXCLIENT 2

    int iDs; // 디스크립터 저장
    unsigned char ucBuf[256];

    void socketClose(int );

    int main()
    {  
      int iaClient[MAXCLIENT]; // 접속 가능한 인원 수 - 소켓 번호를 가지고 있다.
      
      fd_set fsStatus; // select()에 사용되는 소켓 식별자 셋
      int iCounter; // 반복문을 위한 변수
      int iDSize; 
      int iRet;
      struct sockaddr_in stAddr; // 서버 주소 구조체
      struct sigaction stFuncInfo; // 시그널 핸들러를 지정하는 sigaction 구조체
      memset(&stFuncInfo, 0x00sizeof(struct sigaction)); // 메모리를 0으로 채워 넣는다.
      stFuncInfo.sa_handler = socketClose; // socketClose를 핸들러 함수로 지정
      sigaction(SIGINT, &stFuncInfo, NULL); // Ctrl + C 가 등록된다.
        
      iDSize = sizeof(struct sockaddr_in);
      bzero(&stAddr, iDSize); // 0으로 구조체 초기화  
      // TCP를 사용하여 스트림 소켓을 연다.(반환형은 int)
      // 첫번째 인자는 IP protocol family - 2층 선택
      // 두번째 인자는 TCP설정, 세번째 인자는 Transmission Control Protocol - 3층
      iDs = socket(AF_INET, SOCK_STREAM, IPPROTO_TCP);
      if(iDs<0// 예외 처리 - 소켓 생성에 실패했을 때
        {
        perror("socket() failed");
      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            return -10;
        }
      stAddr.sin_family = AF_INET; // socket()의 첫번째 인자와 같다.
      // 주소 변환
      iRet = inet_pton(AF_INET, "192.168.10.49"&stAddr.sin_addr.s_addr);
      if(iRet == 0)
      {
        printf("inet_pton() failed""invalid address string");
      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        return -100;
      }
      else if(iRet < 0)
      {
        perror("inet_pton() failded");  
      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        return -100;
      }
      // ip 출력  
      printf("IP : %s\n", inet_ntoa(stAddr.sin_addr));
      // 서버 포트(포트 문을 열어준다.)
      stAddr.sin_port = htons(3000); // 포트 3000번 연다.
              // 여기까지가 기본 세팅이며 client와 동일하다.
      
      if(connect(iDs, (struct sockaddr *)&stAddr, iDSize))
      {
        perror("connect() failed");
        close(iDs);
        return -10;
      }
      

      while(1)
      {
        // 소켓 식별자 벡터를 '0'으로 초기화 하고 서버 소켓이 사용하도록 설정
        FD_ZERO(&fsStatus); // select()가 호출된후 매번 '0'으로 초기화
        // 랑데뷰 소켓(3번 셋트, 1로 체크해 준다.)
        // 그룹은 총 랑데뷰, 키보드, 커뮤니케이션(아래쪽)
        FD_SET(iDs, &fsStatus);  // 디스크립터, 소켓식별자 벡터
        FD_SET(0&fsStatus); // select가 0번(서버의 키보드 입력)까지 감시한다.
        // 파일디스크립터, 입력, 출력, 에러, 타임아웃(감시하는 시간-NULL은 무한대기)
        // 해당하는 소켓에 입력이 없으면 BLOCK 된다.
        if(0 > select(iDs+1&fsStatus, NULL, NULL, NULL))
        {
          perror("select() error... ");
          close(iDs);
          return -100;
        }
        // client가 server로 입력을 보낼 때
        if(0 != FD_ISSET(0&fsStatus)) // 키보드 입력 확인
        {
          iRet = read(0, ucBuf, sizeof(ucBuf));
          ucBuf[iRet] = 0;
          printf("%s\n", ucBuf);
          
          write(iDs, ucBuf, iRet);
          continue;
        }
        // server가 보낸 입력을 받을 때
        if(0!=FD_ISSET(iDs, &fsStatus))
        {
          // 저수준으로 읽는다. ucBuf의 길이를 알기 위해 iRet로 반환값을 저장한다.
          iRet = read(iDs, ucBuf, sizeof(ucBuf));
          ucBuf[iRet] = 0;
          printf("%s\n", ucBuf);
          if(sizeof("server가 연결을 종료합니다."== iRet) // 종료하라고 서버에서 문자열이 오면
          {
            if(0 == memcmp("server가 연결을 종료합니다.", ucBuf, iRet))
            {
              //write(iDs, "클라이언트가 종료되어  연결이 끊어집니다.", sizeof("클라이언트가 종료되어 연결이 끊어집니다."));
              break;
    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}
        }
      }
    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      return 0;
    }
    void socketClose(int one)
    {
      write(iDs, "client가 연결을 종료합니다."sizeof"client가 연결을 종료합니다.")); // 소켓 번호
      read(iDs, ucBuf, sizeof(ucBuf)); // 서버에서 응답이 와야 하므로 기다린다.
      close(iDs);

      exit(0); // 완전히 종료 시킨다.
    }



     
    Posted by 동화다아아
    , |

    최근에 달린 댓글

    최근에 받은 트랙백

    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