블로그 이미지
하루, 글. 그림. 영상매체. 표현을 도와주는 기기들. 도전 중. 동화다아아
    동화다아아

    카테고리

    분류 전체보기 (176)
    잡담 (1)
    IT 기기-리뷰&뉴스 (7)
    리뷰 - 도서 (1)
    리뷰 - 영상 (0)
    리뷰 - 그림/음악 (1)
    내장형 하드웨어 (163)
    Total
    Today
    Yesterday
    // server.c
    #include<stdio.h>

    #include<stdlib.h>
    #include<string.h>
    #include<unistd.h>
    #include<sys/types.h>
    #include<sys/socket.h>
    #include<netinet/in.h>
    #include<arpa/inet.h>

    #define MAXCLIENT 2

    int main()
    {  
      int iDs;
      int maxDs; // 파일디스크립터 설정을 위한 변수
      int iAccept;
      int iaClient[MAXCLIENT]; // 접속 가능한 인원 수 - 소켓 번호를 가지고 있다.
      
      fd_set fsStatus; //
      int iCNum = 0// 접속자 수(client number)
      int iCounter; // 반복문을 위한 변수
      int iAddSize; 
      int iRet;
      unsigned char ucBuf[256];
      struct sockaddr_in stAddr; // 서버 주소 구조체
      struct sockaddr_in stAccept;
      
      iAddSize = sizeof(struct sockaddr_in);
      bzero(&stAddr, sizeof(stAddr)); // 0으로 구조체 초기화  
      // TCP를 사용하여 스트림 소켓을 연다.(반환형은 int)
      // 첫번째 인자는 IP protocol family - 2층 선택
      // 두번째 인자는 TCP설정, 세번째 인자는 Transmission Control Protocol - 3층
      iDs = socket(AF_INET, SOCK_STREAM, IPPROTO_TCP);
      if(iDs<0// 예외 처리 - 소켓 생성에 실패했을 때
        {
        perror("socket() failed");
      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            return -10;
        }
      stAddr.sin_family = AF_INET; // socket()의 첫번째 인자와 같다.
      // 주소 변환
      iRet = inet_pton(AF_INET, "192.168.10.49"&stAddr.sin_addr.s_addr);
      if(iRet == 0)
      {
        printf("inet_pton() failed""invalid address string");
      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        return -100;
      }
      else if(iRet < 0)
      {
        perror("inet_pton() failded");  
      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        return -100;
      }
      // ip 출력  
      printf("IP : %s\n", inet_ntoa(stAddr.sin_addr));
      // 서버 포트(포트 문을 열어준다.)
      stAddr.sin_port = htons(3000); // 포트 3000번 연다.
              // 여기까지가 기본 세팅이며 client와 동일하다.
      
      // 여기부터 client와 달라진다.
      // 지역 주소에 바인드(bind-소켓에 이름을 묶는다.)
      // 소켓 세팅(윈도우 레지스트 함수랑 유사)
      if(0>bind(iDs, (struct sockaddr *)&stAddr, iAddSize))
      {
        perror("bind() failed");
      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        return -100;
      }
      // 소켓이 들어오는 요청을 처리할 수 있도록 설정(listen)  
      if(0>listen(iDs, 5)) 
      {
        perror("listen() failed");
        close(iDs);
        return -100;
      }

      maxDs = iDs+1// +1 하지 않으면 select가 한 비트 앞까지만 검사한다.
      while(1)
      {
        printf("현재 접속자 수 %d\n", iCNum); // 접속자 수 표시
        
        // 소켓 식별자 벡터를 '0'으로 초기화 하고 서버 소켓이 사용하도록 설정
        FD_ZERO(&fsStatus); // select()가 호출된후 매번 '0'으로 초기화
        // 랑데뷰 소켓
        FD_SET(iDs, &fsStatus);  // 디스크립터, 소켓식별자 벡터
      
        for(iCounter=0;iCNum-1>iCounter;++iCounter)
        {
          FD_SET(iaClient[iCounter], &fsStatus);
        }
        printf("TEST\n");
        // 파일디스크립터, 입력, 출력, 에러, 타임아웃(감시하는 시간-NULL은 무한대기)
        // 해당하는 소켓에 입력이 없으면 BLOCK 된다.
        // accept는 select가 통과시켜 주어야 호출된다.
        if(0 > select(maxDs, &fsStatus, NULL, NULL, NULL))
        {
          perror("select() error... ");
          close(iDs);
          return -100;
        }
        printf("Select End\n");
        // 클라이언트의 연결을 기다림(accept-소켓에 연결을 받아들인다.)
        // accept는 소캣을 새로 만들어 소켓이 두개가 된다. 그리고 소켓에 번호(파일디스크립터)가 할당된다.
        // 위에서 만든 소켓은 랑데뷰 소켓(분류만 담당한다. 실제 일은 하지 않는다.)
        // 실제 통신이 시작된다. - 접속자가 늘어날때마다 소켓이 계속 생성된다.
        iAccept = accept(iDs, (struct sockaddr *)&stAccept, &iAddSize);
        if(0>iAccept)  
        {
          perror("accept() error");
          close(iDs); // 랑데뷰 함수를 닫는다.
          // 들어온 접속자 만큼 닫는다.- 접속자가 없으면 돌지 않는다.
          for(iCounter=0;iCNum>iCounter;++iCounter)
          {
            close(iaClient[iCounter]);
    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return -100;
        }
        // 접속 제한 인원보다 많이 들어 왔을 때
        if(MAXCLIENT <= iCNum)
        {
          write(iAccept, "Server is full connection\n"sizeof("Server is full connection\n"));
          close(iAccept);
          continue ;
        }
        // 중간에 빈 파일디스크립터로 생성되었을 경우에는 더하면 안되므로
        if(iAccept == maxDs)
        {
          maxDs = iAccept + 1;   
          iaClient[iCNum] = iAccept;
          ++iCNum;
        }    
      
        // 접속이 오면 상대방 IP가 출력된다.  
        // 파일로 생각하면 완전히 파일이 열린 상태
        printf("Client IP : [%s]\n", inet_ntoa(stAccept.sin_addr));
      }
      // 저수준으로 읽는다. ucBuf의 길이를 알기 위해 iRet로 반환값을 저장한다.
      iRet = read(iAccept, ucBuf, sizeof(ucBuf));
      ucBuf[iRet] = 0;
      printf("%s\n", ucBuf);
      write(iAccept, "pong"sizeof("pong"));
      
        
    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      close(iAccept);
      return 0;
    }





    // client.c
    #include<stdio.h>

    #include<stdlib.h>
    #include<string.h>
    #include<unistd.h>
    #include<sys/types.h>
    #include<sys/socket.h>
    #include<netinet/in.h>
    #include<arpa/inet.h>

    int main()
    {
      int iDs;
      int iDSize;
      int iRet;
      unsigned char ucBuf[256];
      
      struct sockaddr_in stAddr; // 서버 주소 구조체

      iDSize = sizeof(struct sockaddr_in);
      bzero(&stAddr, iDSize); // 0으로 구조체 초기화  
      
      // TCP를 사용하여 스트림 소켓을 연다.(반환형은 int)
      // 첫번째 인자는 IP protocol family - 2층 선택
      // 두번째 인자는 TCP설정, 세번째 인자는 Transmission Control Protocol - 3층
      iDs = socket(AF_INET, SOCK_STREAM, IPPROTO_TCP);
      if(iDs<0// 예외 처리 - 소켓 생성에 실패했을 때
        {
        perror("socket() failed");
        close(iDs);
            return -10;
        }
      stAddr.sin_family = AF_INET; // socket()의 첫번째 인자와 같다.
      // 주소 변환
      iRet = inet_pton(AF_INET, "192.168.10.47"&stAddr.sin_addr.s_addr);
      if(iRet == 0)
      {
        printf("inet_pton() failed""invalid address string");
        close(iDs);
            return -10;
      }
      else if(iRet < 0)
      {
        perror("inet_pton() failded");  
        close(iDs);
            return -10;
      }
      // ip 출력  
      printf("IP : %s\n", inet_ntoa(stAddr.sin_addr));
      // 서버 포트
      stAddr.sin_port = htons(3000);

      // 에코 서버에 연결 설정(connect) - 소켓 연결을 시작한다.
      // connect는 접속하기 전까지 client가 알 수 없다. 운영체제가 랜덤 생성
      // connect와 accept가 쌍을 이루고 3hand shake가 일어난다.
      if(0 > connect(iDs, (struct sockaddr *)&stAddr, iDSize))
      {
        perror("connect() failed");
        close(iDs);
        return -10;
      }
      write(iDs, "ping" , sizeof("ping"));
      iRet = read(iDs, ucBuf, sizeof(ucBuf));
      ucBuf[iRet] = 0;
      printf("%s\n", ucBuf);
      
    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      return 0;
    }


     
    -> 실행 결과(Server)

     
    -> 실행 결과(Client-  Telnet)
    -> 접속제한 인원이 되어 서버로 부터 연결이 끊어지는 모습

    Posted by 동화다아아
    , |

    최근에 달린 댓글

    최근에 받은 트랙백

    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