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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Client에서 종료메시지가 Server로 가고 close 되어 return 하게 한다.
- Server에서 종료메시지가 Client로 가고 close 되어 return 하게 한다.

이를 위해 sigaction()을 사용한다.
int sigaction(int signum, const struct sigaction *act, const struct sigaction *oldact);

// server.c
#include<stdio.h>

#include<stdlib.h>
#include<string.h>
#include<unistd.h>
#include<sys/types.h>
#include<sys/socket.h>
#include<netinet/in.h>
#include<arpa/inet.h>
#include<signal.h>

#define MAXCLIENT 3

int iCNum = 0// 접속자 수(client number)
int iaClient[MAXCLIENT]; // 접속 가능한 인원 수 - 소켓 번호를 가지고 있다.
int iDs; // 디스크립터 저장

void socketClose(int one);

int main()
{  
  int maxDs; // 파일디스크립터 설정을 위한 변수
  int iAccept; // accept 함수의 반환값 저장
  unsigned char ucBuf[256];
  
  fd_set fsStatus; // select()에 사용되는 소켓 식별자 셋
  int iCounter; // 반복문을 위한 변수
  int iAddSize; 
  int iRet;
  struct sockaddr_in stAddr; // 서버 주소 구조체
  struct sockaddr_in stAccept;
  struct sigaction stFuncInfo; // 시그널 핸들러를 지정하는 sigaction 구조체
  memset(&stFuncInfo, 0x00sizeof(struct sigaction)); // 구조체를  0으로 초기화 한다.
  stFuncInfo.sa_handler = socketClose; // socketClose를 핸들러 함수로 지정
  sigaction(SIGINT, &stFuncInfo, NULL); // Ctrl + C가 등록된다.
  
  iAddSize = sizeof(struct sockaddr_in);
  bzero(&stAddr, iAddSize); // 0으로 구조체 초기화  
  // TCP를 사용하여 스트림 소켓을 연다.(반환형은 int)
  // 첫번째 인자는 IP protocol family - 2층 선택
  // 두번째 인자는 TCP설정, 세번째 인자는 Transmission Control Protocol - 3층
  iDs = socket(AF_INET, SOCK_STREAM, IPPROTO_TCP);
  if(iDs<0// 예외 처리 - 소켓 생성에 실패했을 때
    {
    perror("socket() failed");
  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        return -10;
    }
  stAddr.sin_family = AF_INET; // socket()의 첫번째 인자와 같다.
  // 주소 변환
  iRet = inet_pton(AF_INET, "192.168.10.49"&stAddr.sin_addr.s_addr);
  if(iRet == 0)
  {
    printf("inet_pton() failed""invalid address string");
  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    return -100;
  }
  else if(iRet < 0)
  {
    perror("inet_pton() failded");  
  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    return -100;
  }
  // ip 출력  
  printf("IP : %s\n", inet_ntoa(stAddr.sin_addr));
  // 서버 포트(포트 문을 열어준다.)
  stAddr.sin_port = htons(3000); // 포트 3000번 연다.
          // 여기까지가 기본 세팅이며 client와 동일하다.
  
  // 여기부터 client와 달라진다.
  // 지역 주소에 바인드(bind-소켓에 이름을 묶는다.)
  // 소켓 세팅(윈도우 레지스트 함수랑 유사)
  if(0>bind(iDs, (struct sockaddr *)&stAddr, iAddSize))
  {
    perror("bind() failed");
  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    return -100;
  }
  // 소켓이 들어오는 요청을 처리할 수 있도록 설정(listen)  
  if(0>listen(iDs, 5)) 
  {
    perror("listen() failed");
    close(iDs);
    return -100;
  }

  maxDs = iDs+1// +1 하지 않으면 select가 한 비트 앞까지만 검사한다.
  while(1)
  {
    printf("현재 접속자 수 %d\n", iCNum); // 접속자 수 표시
    
    // 소켓 식별자 벡터를 '0'으로 초기화 하고 서버 소켓이 사용하도록 설정
    FD_ZERO(&fsStatus); // select()가 호출된후 매번 '0'으로 초기화
    // 랑데뷰 소켓(3번 셋트, 1로 체크해 준다.)
    // 그룹은 총 랑데뷰, 키보드, 커뮤니케이션(아래쪽)
    FD_SET(iDs, &fsStatus);  // 디스크립터, 소켓식별자 벡터
    FD_SET(0&fsStatus); // select가 0번(서버의 키보드 입력)까지 감시한다.
    // 접속 인원 체크
    for(iCounter=0;iCNum>iCounter;++iCounter)
    {
      FD_SET(iaClient[iCounter], &fsStatus);
      printf("iaClient[%d]=%d 사용자가 들어와 있습니다.\n", iCounter, iaClient[iCounter]);//
    }
    // 파일디스크립터, 입력, 출력, 에러, 타임아웃(감시하는 시간-NULL은 무한대기)
    // 해당하는 소켓에 입력이 없으면 BLOCK 된다.
    // accept는 select가 통과시켜 주어야 호출된다.
    iRet = select(maxDs, &fsStatus, NULL, NULL, NULL);
    printf("%d\n", iRet);
    if(0 > select(maxDs, &fsStatus, NULL, NULL, NULL))
    {
      perror("select() error... ");
      close(iDs);
      return -100;
    }
    printf("Select End\n");
    
    if(1 == FD_ISSET(0&fsStatus)) // 서버의 키보드 입력 확인
    {
      iRet = read(0, ucBuf, sizeof(ucBuf));
      ucBuf[iRet] = 0;
      printf("%s\n", ucBuf);
      
      for(iCounter=0;iCNum>iCounter;++iCounter)// 전체 접속 인원 검색
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write(iaClient[iCounter], ucBuf, iRet);
      }    
      continue;
    }
    // 클라이언트의 연결을 기다림(accept-소켓에 연결을 받아들인다.)
    // accept는 소캣을 새로 만들어 소켓이 두개가 된다. 그리고 소켓에 번호(파일디스크립터)가 할당된다.
    // 위에서 만든 소켓은 랑데뷰 소켓(분류만 담당한다. 실제 일은 하지 않는다.)
    // 실제 통신이 시작된다. - 접속자가 늘어날때마다 소켓이 계속 생성된다.
    // 랑데뷰 소켓은 3번, 좀더 정확하게는 iDs)
    // 접속되지 않았던 유저가 접속하려하면 if문 안으로 들어간다.(accept 수행)
    if(1 == FD_ISSET(iDs, &fsStatus)) // return 값이 1이면 참
    {
      iAccept = accept(iDs, (struct sockaddr *)&stAccept, &iAddSize);
      if(0>iAccept)  
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perror("accept() error");
        close(iDs); // 랑데뷰 함수를 닫는다.
        // 들어온 접속자 만큼 닫는다.- 접속자가 없으면 돌지 않는다.
        for(iCounter=0;iCNum>iCounter;++iCounter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close(iaClient[iCounter])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return -100;
      }
      // 접속 제한 인원보다 많이 들어 왔는가 확인
      if(MAXCLIENT <= iCNum)
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write(iAccept, "Server is full connection\n"sizeof("Server is full connection\n"));
        close(iAccept);
        continue ;
      }
      // 중간에 빈 파일디스크립터로 생성되었을 경우에는 더하면 안되므로
      if(iAccept == maxDs)
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maxDs = iAccept + 1
      }    
      iaClient[iCNum] = iAccept;
      ++iCNum;
      // 접속이 오면 상대방 IP가 출력된다.  
      // 파일로 생각하면 완전히 파일이 열린 상태
      printf("Client IP : [%s]\n", inet_ntoa(stAccept.sin_addr));
      // 다시 처음으로 돌아간다.
      continue ;
    }
    // 커뮤니케이션 소켓이면 위의 if문을 빠져나온다.
    printf("Communication socket input\n");
    // 들어온 쪽을 찾기 위해 열려진 부분을 모두 찾아야 한다.
    for(iCounter=0;iCNum>iCounter;++iCounter)// 전체 접속 인원 검색
    {
      // 사용자 소켓 번호 체크
      // 해당하는 Client에 1이 세팅되었는가(입력이 들어왔는가)
      if(1==FD_ISSET(iaClient[iCounter], &fsStatus))
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// 저수준으로 읽는다. ucBuf의 길이를 알기 위해 iRet로 반환값을 저장한다.
        iRet = read(iaClient[iCounter], ucBuf, sizeof(ucBuf));
        if(iRet == 0// read의 반환값이 0이면 client 소켓이 종료된 것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close(iaClient[iCounter]);
          printf("iaClient[%d]=%d 사용자가 탈퇴하였습니다.\n", iCounter, iaClient[iCounter]);//
          --iCNum;
          iaClient[iCounter] = iaClient[iCNum];// 제일 마지막 디스크립터를 빠진 자리에 넣는다.
          if(iCounter == iaClient[iCNum]) // 제일 마지막 디스크립터 번호의 소켓이 나갔다면
 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--maxDs;
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continue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ucBuf[iRet] = 0;
        printf("%s\n", ucBuf);
        for(iCounter=0;iCNum>iCounter;++iCounter)// 전체 접속 인원 검색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write(iaClient[iCounter], ucBuf, iRet);
        }    
      }
    }
  }
  write(iAccept, "pong"sizeof("pong"));
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  close(iAccept);
  return 0;
}

void socketClose(int one)
{
  int iCounter;
  for(iCounter=0;iCNum>iCounter;++iCounter)// 전체 접속 인원 검색
  {
    write(iaClient[iCounter],"server가 연결을 종료합니다.",sizeof("server가 연결을 종료합니다."));
    close(iaClient[iCounter]);
  }  
  close(iDs);

  exit(0);
}



// client.c
#include<stdio.h>

#include<stdlib.h>
#include<string.h>
#include<unistd.h>
#include<sys/types.h>
#include<sys/socket.h>
#include<netinet/in.h>
#include<arpa/inet.h>
#include<signal.h>

#define MAXCLIENT 2

int iDs; // 디스크립터 저장
unsigned char ucBuf[256];

void socketClose(int );

int main()
{  
  int iaClient[MAXCLIENT]; // 접속 가능한 인원 수 - 소켓 번호를 가지고 있다.
  
  fd_set fsStatus; // select()에 사용되는 소켓 식별자 셋
  int iCounter; // 반복문을 위한 변수
  int iDSize; 
  int iRet;
  struct sockaddr_in stAddr; // 서버 주소 구조체
  struct sigaction stFuncInfo; // 시그널 핸들러를 지정하는 sigaction 구조체
  memset(&stFuncInfo, 0x00sizeof(struct sigaction)); // 메모리를 0으로 채워 넣는다.
  stFuncInfo.sa_handler = socketClose; // socketClose를 핸들러 함수로 지정
  sigaction(SIGINT, &stFuncInfo, NULL); // Ctrl + C 가 등록된다.
    
  iDSize = sizeof(struct sockaddr_in);
  bzero(&stAddr, iDSize); // 0으로 구조체 초기화  
  // TCP를 사용하여 스트림 소켓을 연다.(반환형은 int)
  // 첫번째 인자는 IP protocol family - 2층 선택
  // 두번째 인자는 TCP설정, 세번째 인자는 Transmission Control Protocol - 3층
  iDs = socket(AF_INET, SOCK_STREAM, IPPROTO_TCP);
  if(iDs<0// 예외 처리 - 소켓 생성에 실패했을 때
    {
    perror("socket() failed");
  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        return -10;
    }
  stAddr.sin_family = AF_INET; // socket()의 첫번째 인자와 같다.
  // 주소 변환
  iRet = inet_pton(AF_INET, "192.168.10.49"&stAddr.sin_addr.s_addr);
  if(iRet == 0)
  {
    printf("inet_pton() failed""invalid address string");
  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    return -100;
  }
  else if(iRet < 0)
  {
    perror("inet_pton() failded");  
  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    return -100;
  }
  // ip 출력  
  printf("IP : %s\n", inet_ntoa(stAddr.sin_addr));
  // 서버 포트(포트 문을 열어준다.)
  stAddr.sin_port = htons(3000); // 포트 3000번 연다.
          // 여기까지가 기본 세팅이며 client와 동일하다.
  
  if(connect(iDs, (struct sockaddr *)&stAddr, iDSize))
  {
    perror("connect() failed");
    close(iDs);
    return -10;
  }
  

  while(1)
  {
    // 소켓 식별자 벡터를 '0'으로 초기화 하고 서버 소켓이 사용하도록 설정
    FD_ZERO(&fsStatus); // select()가 호출된후 매번 '0'으로 초기화
    // 랑데뷰 소켓(3번 셋트, 1로 체크해 준다.)
    // 그룹은 총 랑데뷰, 키보드, 커뮤니케이션(아래쪽)
    FD_SET(iDs, &fsStatus);  // 디스크립터, 소켓식별자 벡터
    FD_SET(0&fsStatus); // select가 0번(서버의 키보드 입력)까지 감시한다.
    // 파일디스크립터, 입력, 출력, 에러, 타임아웃(감시하는 시간-NULL은 무한대기)
    // 해당하는 소켓에 입력이 없으면 BLOCK 된다.
    if(0 > select(iDs+1&fsStatus, NULL, NULL, NULL))
    {
      perror("select() error... ");
      close(iDs);
      return -100;
    }
    // client가 server로 입력을 보낼 때
    if(0 != FD_ISSET(0&fsStatus)) // 키보드 입력 확인
    {
      iRet = read(0, ucBuf, sizeof(ucBuf));
      ucBuf[iRet] = 0;
      printf("%s\n", ucBuf);
      
      write(iDs, ucBuf, iRet);
      continue;
    }
    // server가 보낸 입력을 받을 때
    if(0!=FD_ISSET(iDs, &fsStatus))
    {
      // 저수준으로 읽는다. ucBuf의 길이를 알기 위해 iRet로 반환값을 저장한다.
      iRet = read(iDs, ucBuf, sizeof(ucBuf));
      ucBuf[iRet] = 0;
      printf("%s\n", ucBuf);
      if(sizeof("server가 연결을 종료합니다."== iRet) // 종료하라고 서버에서 문자열이 오면
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if(0 == memcmp("server가 연결을 종료합니다.", ucBuf, iRet)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//write(iDs, "클라이언트가 종료되어  연결이 끊어집니다.", sizeof("클라이언트가 종료되어 연결이 끊어집니다."));
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}
    }
  }
  close(iDs); // 열었던 소켓을 닫는다.  
  return 0;
}
void socketClose(int one)
{
  write(iDs, "client가 연결을 종료합니다."sizeof"client가 연결을 종료합니다.")); // 소켓 번호
  read(iDs, ucBuf, sizeof(ucBuf)); // 서버에서 응답이 와야 하므로 기다린다.
  close(iDs);

  exit(0); // 완전히 종료 시킨다.
}



 
Posted by 동화다아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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